[손영아의 열려라 클래식] 세계 누비는 K 오페라 가수들의 활약
불과 몇십 년 전만 해도 해외 어느 오페라 무대에 한국인 가수가 서게 되면 음악계의 큰 화제였다. 그나마 대부분 소프라노였고, 남자 가수가 세계적인 오페라 무대에 오른다는 것은 정말 드문 일이었다. 기악 연주나 솔로 무대와 달리 오페라에서는 체력이나 신체 조건, 또 언어와 성량 등이 아무래도 동양인에게는 핸디캡이 되던 때였다. 오페라는 노래 실력은 당연하고 연기력도 필요하다. 그런데 과거 우리나라 남자 성악가들은 어려서부터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경우가 드물다 보니 타고난 목소리로만 승부를 걸기엔 역부족이었다. 게다가 원어로 대사까지 소화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바리톤이나 베이스는 그 역할이 중후한 위치나 나이의 역할인 경우가 많아서 동양인이 연기하기엔 보이는 조건과 성량이 아무래도 서양 가수들보다 부족한 편이었다. 그런데 요즘 무대에서는 그 판도가 완전히 달라졌다. 탄탄한 기초를 바탕으로 많은 남자 성악가들이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다. 대중음악 분야였다면 아마도 꽤 시끌벅적할 만한 무대들이다. LA 오페라가 2023/2024 시즌에 준비한 베르디의 ‘La Traviata(춘희)’를 관람하기 위해 뮤직센터에 갔다. 오랜만에 고전 오페라를 보려고 갔다가 의외의 두 한인 가수를 만났고 그들의 활약에 무척 감동하고 돌아왔다. 아무래도 주인공인 비올레타와 알프레도가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주인공은 알프레도의 아버지 조르지오 제르몽 역을 맡은 바리톤 윤기훈 씨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한양대학교를 수석 졸업한 후 독일 유학 준비 중 이탈리아에서 세계적인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에게 발탁되어 LA의 도밍고-콜번-스타인 영 아티스트 프로그램에 들어갔고, 주요 오페라의 주역 커버로 시작했을 만큼 일찍이 실력을 인정받은 가수다. 그의 개인적 역량이 대단한 것도 자랑스럽지만, 무엇보다 이날 본 ‘춘희’에게서의 그의 활약은 그 누구보다 많았던 모든 관중의 박수갈채가 입증했다. 이날 주역인 비올레타와 알프레도 역시 무척 훌륭했다. 그러나 오페라는 노래뿐만 아니라 비주얼 역시 무시할 수 없기에, 그런 면에서 볼 때 두 주역의 캐스팅은 너무나 의외였다. 애절한 사랑을 노래하는 알프레도는 처음엔 음이 들떠있어서 불안하더니 나중엔 꽤 지친 음색이었다. 반면 병들어 쓰러져 죽어가는 비올레타는 연약함과는 거리가 너무 멀었다. 아쉬웠지만 그 모든 걸 무시할 만큼 무대의 품격을 높여준 사람은 바로 제르몽 역을 맡은 바리톤 윤기훈 씨였다. 또한 알프레도의 친구 가스통으로 나오는, 보스톤 뉴잉글랜드 음악원 출신의 오페라 가수 테너 줄리어스 안의 연기와 노래도 눈에 띄었다. 한국인으로서 더욱 만족스러웠던 점은 유럽이 배경인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두 가수 모두 전혀 이방인으로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체격이나 연기력 등도 탁월했고 특히 성량은 그 어떤 가수들보다 탁월하게 뛰어났다. LA 오페라의 음악감독 제임스 콘론이 거의 모든 작품의 주역으로 한인 성악가들을 초대한 것만 봐도 한인 오페라 가수들의 위상을 짐작게 한다. 오는 2024/2025 시즌 개막작인 푸치니의 ‘나비부인’의 주역에 발탁된 소프라노 카라 손을 비롯한 13년 만에 LA 오페라 무대에 오르는 구노의 ‘로미오와 줄리엣’에서는 테너 듀크 킴이 로미오를 맡는다. 이젠 외모나 언어, 성량 등 그 어떠한 조건도 핸디캡이라고 할 수 없는 한국 오페라의 가수들이다. 손영아 디렉터 비영리 공연기획사 YASMA7클래식 오페라 가수들 오페라 무대 고전 오페라